우본 랏차타니, 태국 이싼 지역의 중심



우본 랏차타니, 태국 이싼 지역의 중심

스카이 1 2,637 2019.11.15 02:29

2ba8c1b635441a2bc0fe48cc098a8849_1573752485_1533.jpg
 

척박, 가난, 애틋함, 고향…
우리나라에서도 이런 느낌의 고장은 많이 있다. 한때는 일제 강점기 빼앗긴 영토였고 또 한때는 전쟁의 화마가 휩쓸고간 가난과 척박한 삶의 고단한 나라가 한국이었다. 그래서일까? 태국 이싼 지역에 대한 설명을 들을 때도 비슷한 애잔함이 피어난다.
태국 북동부 지역을 보통 ‘이싼’지방이라고 부른다. 코랏 분지에 위치하며 캄보디아와 라오스 접경지역에 위치하고 있다. 길게 메콩강이 흐르고 있고 그 넓이는 태국의 다른 어떤 지역보다도 넓다. 인구 역시 많아서 태국 전체인구의 1/3을 차지한다. 전체 지역의 주된 생업은 벼농사인데 항상 불안정한 강수량에 의해 척박한 천수답 신세를 면치 못하는 지역이기도 하다.

태국에서 가장 빈곤한 지역으로 알려져 있는 이싼 지방.
ISAN

암낫짜른, 부리람, 차이야품, 깔라씬, 컨깬, 러이, 마하싸라캄, 묵다한, 나콘파놈, 나컨라차시마, 농부어람푸, 넝카이, 러이엣, 싸컨나컨, 씨싸켓, 쑤린, 우본라차타니, 우돈타니, 야쏘톤 등이 이싼 지역에 속하는 짱왓이다. 우리들에게 이싼 지역은 꽤나 친밀하게 다가올 것이다. 왜냐하면 방콕의 대부분 저임금 노동자들이 바로 이싼 지방 사람들이었기 때문이다.
불과 10년전만 해도 각 가정의 가정부, 건설 노동자, 식당 종업원 등이 모두 위의 이싼 지방 출신이었다. 하지만 그것도 옛말, 이제는 그들의 자리를 태국 주변 라오스, 미얀마 그리고 캄보디아인들이 차지하고 있다.
척박한 땅, 먹을 것이 부족했던 이싼 지방은 특유의 지역 음식 역시 그리 많지는 않았다. 방콕에 이싼 지방 가장 독특한 음식이었던 ‘쏨땀’이 소개된 것도 십수년 전에 불과하다. 지금은 호텔에서도 쏨땀이 팔리고 있지만 불과 30년 전만해도 쏨땀은 가난한 사람들만 먹는 싸구려 이싼 음식에 불과했다.
쏨땀이 주유소 근처 행상들이 만들어 팔았던 시절에는 주유소 음식 = 쏨땀이라 여겨졌으며 이름도 쏨땀이라 불리지 않고 ‘파파야 뽁뽁’이라는 예명으로 불려졌다. 자기 이름도 없이 파파야를 채쳐서 절구에 ‘뽁뽁’ 두드려 만들어지는 음식이기에 붙여진 별명만큼, 이싼 지방 사람들에 대한 방콕시민들의 무시는 꽤나 혹독했었다.
이제는 이런 이싼 지방에 대한 무시는 옛말이 되었다. 관광지로서의 관심도도 예전에 비해 훨씬 더 높아졌으며 독특한 지방색과 그동안 널리 알려지지 않았다는 신비함이 더해져 최근들어 이싼 지방에 대한 관심도가 점차 높아져 가고 있다.

_43I6603

우본 랏차타니
UBON Ratchathani

우본 랏차타니는 대표적인 이싼 지역이다. 비슷한 대표 지역으로는 우돈타니가 있다. 우본 랏차타니는 꽤나 오랫동안 잘 짜여진 지역색을 갖추고 있었다. 짧게는 ‘우본’이라고 불렸던 이곳은 특히 불교와 꽤나 큰 관계를 맺어 온 지역으로서 그렇기 때문에 아주 유명한 불교 사찰들이 곳곳에 산재해 있는 지역이기도 하다. 특히 사람들과 동떨어진 곳에서 수행을 하던 수도승들이 많았던 지역으로 알려져 있다.
라오스와 이어지는 관문이라고 불렸던 우본 랏차타니는 메콩강을 따라 야소톤, 씨사켓과 이어져 있으며 방콕과는 약 630km 떨어져 있다. 독특한 지방 문화를 간직하고 있는 우본 랏차타니는 비록 사람들이 이곳을 많이 찾지 않아도 이름과 지명만은 널리 알려져 있을 만큼 친숙한 고장이다. 독특한 음식문화와 더불어 4,000년 전에 그려진 암석화 선사시대 유물과 여러 국립공원들이 산재해 있으며 특히 7월에 치러지는 캔들 페스티발(Candle Festival)이 가장 유명하다.
과거(Past)
10세기경까지 우본 랏차타니는 크메르 왕국에 속해있던 지역이었다. 아유타야가 우본을 함락하기 전까지는 크메르의 지배를 받으며 다양한 문화를 접했고 특히 건축분야에 많은 영향을 받았다. 지금도 상당수의 건축물이 크메르 형식을 고스란히 간직하고 있으며 특히 일부 불교 사원의 경우 크메르 형식을 그대로 본 받아 미니 앙코르라 불리기도 한다.
라마 5세 시절 우본 랏차타니는 ‘라오 카오 타운’이라는 이름으로 병합되었으며 1899년 북동부를 관장하는 관공서 허브 역할을 하며 ‘몬톤 이-싼’이라는 이름으로 불렸었다. 이후 1900년 태국의 몬톤 시스템이 붕괴되자 ‘몬톤 이-싼’은 현재의 이름인 ‘우본 랏차타니’라는 이름을 얻게되었다.
*태국의 몬톤 시스템은 일종의 중앙정부 시스템이었다. 현재의 무엉(도)의 모든 시, 면, 읍을 관장하는 중앙 도시를 지정하고 이를 중심으로 각종 세금과 법률 그리고 토지 정비를 하는 식이었다. 태국은 현재의 짱왓 제도를 완성하여 발전하게 된 시기가 1907년이었다.
현재(Present)
베트남 전쟁이 발발하자 가장 활발한 도시가 되었던 곳이 바로 우본 랏차타니였다. 파타야가 미군들의 휴양지가 되면서 세계적으로 유명해졌다면 우본 랏차타니는 미군들의 항공기 베이스가 되면서 부자도시가 되는 계기가 마련되었다.
현재 우본 랏차타니는 태국 북동부 이싼 지역에서는 가장 중요한 도시가 되었다. 독특한 도시 형태와 유명한 불교 사원 등으로 수많은 순례자들이 우본을 찾는다. 그런가하면 최근에는 캔들 페스티발과 야소톤의 로켓 페스티발, 쑤린의 코끼리 축제 등 독특한 축제로 인해 북동부 이싼 지역이 새롭게 각광받고 있다. 예전에도 해당 축제들은 이름이 널리 알려져 있긴 했지만 여행자들을 위한 편의 시설이 제대로 구비되어 있지 않아 조금은 외면 받기도 했었다. 하지만 이제는 불편함은 옛말이다. 새로운 저가 호텔들도 상당히 많이 마련되어졌고 각종 편의시설도 두루 갖춰진 상태다.
5월부터 시작되는 이싼 지역의 각종 축제

_43I7060

쌈판복(Sam Pan Bok)

독특한 볼거리가 많은 우본 랏차타니에서도 손에 꼽는 볼거리 중 하나가 바로 쌈판복이다. 3천개의 구멍, 좀 더 자세히 말하자면 3천개의 물 구덩이를 의미한다. 우본 랏차타니 시내에서 약 120km 떨어져 있으며 자동차로 약 1시간 30분 정도의 시간이 소요된다. 강 건너가 라오스인데 시암의 그랜드 캐년이라고 불려지기도 한다. 두갈레로 갈라지는 메콩강 줄기 사이에 위치하는 쌈판복은 1년중 그 모습을 드러내는 시기가 따로 정해져 있다.
매년 4월부터 10월까지 메콩강 수위가 낮아지는 시기에만 볼 수 있는 쌈판복은 강수위가 높아지고 빨라지는 시기에 물에 의해 깍여져 나가거나 바위와 돌 무더기에 의해 만들어지는 웅덩이의 다양한 모습들을 구경할 수 있는 곳이다. 미키마우스, 물병, 개머리 등 자연에 의해 깍여나간 거대한 바위들의 모양을 맞춰보는 재미도 즐길 수 있다. 무엇보다 쌈판복이라 불리는 대형 웅덩이들의 모양에서 마치 우주에 와 있는 듯한 착각을 불러 일으킨다.
보트를 한 대 빌리는데 드는 비용은 1,000바트이다. 여러 명이 함께 하는 보트를 인원이 모일 때까지 기다릴 수도 있고 아니면 왕복 120바트의 썽태우를 빌려 타고 쌈판복만 둘러볼 수도 있다. 하지만 기왕 쌈판복을 방문한다면 보트를 타 보는 것을 권한다. 메콩강의 강렬함과 자연의 위대함을 몸소 느껴볼 수 있을 것이다.
메콩강이 그저 유유히 흐르는 강이라고 생각한다면 오산이다. 특히 쌈판복에서의 그 강줄기의 강력함은 집채만한 파도의 위력만큼이나 강렬하다. 특히 하구쪽 좁아지는 강물에서 목숨을 걸고 하는 투망질을 보고 있으면 자연의 힘을 절로 느끼게 될 것이다. 유속 최저 80km의 강물은 모터보트의 힘을 가볍게 압도해 아무리 세게 힘을 주어도 제자리에 서있기 조차 힘든 모습을 보여준다. 동시에 물의 공포감을 맛보게 될 것이다.
_43I6918
쌈판복은 사실 그리 쉬운 여행 코스는 아니다. 그늘도 없고 뙤약볕에 그대로 노출된다. 충분한 양의 물과 썬블럭 그리고 가볍지만 몸을 잘 가릴 수 있는 복장을 권한다. 그리고 슬리퍼 보다는 등산화쪽이 더 유리할 것이다. 가여운 트렉킹 복장을 권하고 싶다.
쌈판복을 들어가는 입장료는 따로 필요치 않다. 하지만 쌈판복 내부에 들어갈 수 있는 차량은 현장에서 주민들에 의해 운행되는 픽업트럭 밖에 없다는 점을 유의해야 하며 또한 쌈판복은 뻥 뚫려있는 장소이기 때문에 걸어서 다니기에는 약간 어려움이 있을 것이다. 물론 등산에 내공이 있는 사람이라면 충분히 소화할 수 있을 것이다.
물살이 빠른 곳이기 때문에 일년에도 수없이 많은 익사사고가 발생하는 곳이라는 점도 유의해야 한다. 수면은 조용해 보일지 몰라도 물속에서는 수많은 소용돌이가 일어나는 곳이기 때문에 현지 어부나 주민들도 쌈판복을 들어갈 때는 항상 긴장의 끈을 놓치지 않는다.
물의 힘을 단적으로 보여주는 곳이라고 할 수있는 쌈판복, 우본 라차타니를 방문한다면 꼭 들려봐야 할 곳이다.

_43I7243왓 씨린톤 와나람 푸 파오(Wat Sirindhorn Wanaram Phu Prao)

현지인들은 쉽게 ‘왓 푸 파오’라고 부른다. 보통 태국 사원들은 사람들이 밤에 사원 구경을 가지는 않는 편이다. 하지만 이 사원 만큼은 꼭 저녁 해질 무렵에 들려봐야 한다고 알려줘야 한다. 물론 낮에도 멋진 모습을 보여주는 사원이지만 밤에 그 진가를 발휘하게 되는 것은 바로 사원 곳곳에, 건물에 발라지거나 설치된 야광물질들 때문이다.
일명 glow in the dark, 야광 사원이라 불리는 푸 파오는 특히 가족들과 연인들 사이에 크게 인기가 있는 사원이다. 멋진 사진을 남길 수 있다. 우리가 흔히 생각하는 야광 때문에 예쁜 사원이 아니라 사원 자체의 아름다움에 고가의 야광과 형광 물질들이 덧대어진 느낌이다. 쉽게 얘기해서 낮과 밤이 전혀 다른 모습의 사원이 아니라 낮과 밤 모두 상당히 공을 들여 디자인 된 사원이라는 의미이다.
라오스가 내려다 보이는 언덕 위에 지어졌으며 건축물 자체에 대한 아름다움 뿐 아니라 불교적인 의미도 큰 사원이며 눈으로만 즐기는 것이 아닌 몸으로도 느낄 수있는 아름다움이 함께 하는 사원이다. 우본 라차타니에서는 쌈판복과 비슷하게 시간이 소요되지만 쌈판복을 낮에 들려보았다면 충분히 둘러보고 갈 수있는 거리에 위치해 있으므로 쉽게 접근이 가능하다.
사원 자체는 입장료가 없지만 주차시에 주차 요금을 징수한다. 차량 1대에 20바트의 주차료를 내면 된다.
*우본 랏차타니는 이외에도 선사시대 동굴벽화를 볼 수 있는 Pha Taem 국립공원과 목걸이 처럼 떨어지는 20미터 높이 폭포가 있는 Soi Sawan 폭포, 구멍을 통해 환상적인 달빛을 보여주며 떨어지는 Long Roo, Sang Chan 폭포 등 아름다운 폭포들이 있는 국립공원 등을 방문할 수 있다.

우본라차타니의 먹거리

쏨땀의 본고장 답게 시내 곳곳에는 쏨땀과 까이양집이 많이 있다. 특히 그중에서도 몇몇 독특한 음식점들은 현지인들에게도 인기가 많은 음식점들이다. 방콕의 태국 음식점들과는 약간 다른 모양과 맛을 보여주는 이싼 음식점들, 그곳에서도 북동부 이싼 사람들의 정서를 느낄 수 있을 것이다.

_43I6589

싼띠 레스토랑(Santi Restaurant)

중국식과 태국식 그리고 베트남식이 조금씩 섞여있는 레스토랑이다. 이 자리에서만 40년 이상 영업한 우본 라차타니 노포 레스토랑이다. 저녁에만 오픈하는데 피크 시간대에는 줄을 서서 기다려야 할 정도로 현지인들에게 인기있는 레스토랑이다. 특히 오리찜에 쌀죽과 태국 스타일로 튀긴 계란프라이에 양파 소스를 곁들인 음식은 꽤나 인기있는 고정 메뉴이다.
값이 싸면서도 시골 음식점 답지 않게 서빙과 서비스가 좋으며 깔끔하고 깨끗한 환경에서 조리를 한다는 점에서 외지인과 관광객들에게 안심하고 먹을 수 있는 레스토랑으로 이름 나 있다.
약 100여가지 이상의 음식들이 있으며 음료와 맥주 그리고 위스키 등 취향에 따라 먹고 즐길 수 있다. 시내 중심에 있어 찾아가기도 어렵지 않다.
_43I6576_43I6583
Address : Chawalanok Rd, Tambon Nai Mueang, Amphoe Mueang Ubon Ratchathani, Chang Wat Ubon Ratchathani 34000, Thailand
Coordinate :15.2337929, 104.8466633
Phone :+66 45 262 533
오픈 시간 : 오후 5시부터 밤 12시까지

_43I6630

Pakmor Na Amper(ปากหม้อหน้าอำเภอ)

전형적인 베트남식 먹거리이다. 워낙 인기가 좋아 주문하고 음식을 받는데까지 약 30분 이상은 생각해야 한다. 하나의 가격은 그리 비싼편이 아니라서 아침식사를 위해 배달 또는 포장 주문이 항상 줄지어 기다리고 있다. 만들어내는 음식은 딱 3가지 종류뿐이다.
직접 그자리에서 만들어내는 쌀전병에 ‘무여’라고 불리는 베트남식 돼지고기 소세지 또는 저민 돼지고기에 각종 양념과 야채를 곁들인 속을 넣어 바로 돌돌 말아 내주는 음식이다. 베트남에서도 흔히 볼 수 있는 음식이지만 우본에서 먹어보는 ‘빡머’ 색다른 맛일 것이다.
함께 내주는 소스가 특별하다. 아마도 소스가 없었다면 지금과 같은 인기를 누리지는 못했을 것이다. 꼭 소스를 듬뿍 찍어 먹어보도록 하자.
_43I6648_43I6651
오픈 매일 오전 8시부터 재료가 떨어질때까지(보통 오전 10시나 11시면 모든 재료가 소진되므로 서둘러야 한다.)
전화번호 : 045-255-324

Tumkartoei(땀끄라터이)

이름에서 알 수 있듯 쏨땀을 만드는 주방장이 트렌스젠더들이다. 주인도 트렌스젠더인지는 잘 모르겠지만 어쨋든 이곳은 당당하게 트렌스젠더 쏨땀집을 표방하는 음식점이다. 최근에는 인터넷으로 꽤나 유명해지면서 손님들도 상당히 많아졌다. 점심시간에는 주차장이 꽉 차서 줄을 서야 할 정도로 인기가 높다.
음식은 태국 이싼 지방의 전형적인 메뉴들이다. 각종 주재료가 들어가는 여러가지 쏨땀 종류를 비롯해 까이양, 피조개 무침, 닭내장탕 등 다양하며 최고가 금액이 250바트일 정도로 저렴하다. 다양한 쏨땀이 만들어지는데 생새우와 민물게 등 다양한 맛의 쏨땀을 즐길 수 있다.
_43I7345_43I7343
Facebook : https://www.facebook.com/pg/TumkratoeiUbonRatchathani
Open : 매일 오전 10시30분부터 밤 9시까지

_43I6612

Tung Sri Muang Night market

매일 오후 4:30부터 10:30까지 운영하는 우본 랏차타니 대표 야시장이다. 우본에서 팔고있는 대부분의 맛집들이 이곳에 모여있으며 주변 씨무엉 공원과 함께 우본의 대표 명소로도 유명한 곳이다. 우본 랏차타니의 밤은 이곳을 중심으로 시작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로 우본 시민들은 물론 우본을 찾는 관광객들도 꼭 들렸다 가는 곳이기도 하다. 베트남 음식과 태국 음식 그리고 거기에 어울릴 것 같지 않지만 절묘하게 어울리는 다양한 국적의 혹은 국적불명(?)의 음식들을 모두 만나볼 수 있는 곳이다.

Comments

오리온 2019.11.19 04:50
여행안내및 설명이 좋아요.
Category
반응형 구글광고 등
State
  • 현재 접속자 10 명
  • 오늘 방문자 783 명
  • 어제 방문자 763 명
  • 최대 방문자 3,166 명
  • 전체 방문자 283,123 명
  • 전체 게시물 387 개
  • 전체 댓글수 224 개
  • 전체 회원수 80 명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Band